21세기, 생각의 속도를 결정할 속독법을 배우다

[서평] 이금남 '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김준모 | 기사승인 2021/01/14

21세기, 생각의 속도를 결정할 속독법을 배우다

[서평] 이금남 '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김준모 | 입력 : 2021/01/14 [10:00]

 

▲ '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표지  © 성안당

 

[씨네리와인드|김준모 기자] 현대는 고도의 지식 정보 사회입니다초판 종합 속독법이론편의 이 첫 문장은 이 책이 처음 등장한 40여 년 전후 당시에는 생소한 느낌을 주었다. 당시에는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기 전이었고, 속독보다는 정독이 중시되던 때이다. 허나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이 문장이 지닌 의미는 중요해졌다. 매일 온라인 세계에는 서울에서 가장 큰 도서관을 가득 채울 만한 정보가 올라온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그의 저서 빌게이츠@생각의 속도에서 21세기는 생각의 속도가 성공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누구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현대에 정보의 가치는 높지 않다. 중요한 건 그 많은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생각하는 것이다. 추천도서 읽기운동본부 이금남 대표가 지은 이 책은 국민 속독법 교과서로 속독의 방법을 집약한 이론서이자 방법을 알려주는 실천서다. 그는 속독이 많은 분야에 필요하다고 말한다.

 

속독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정확성이다. 속독을 하는 사람은 내용을 이해하는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편견이 있다.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속독을 한다고 정확성이 떨어지는 건 아니다. 오히려 속독이 정확성을 높이기도 한다. 속독은 높은 집중력을 의미한다. 속독이 정확성이 떨어진다면 변호사나 판사 같은 직업은 그 많은 업무를 제 시간에 해내지 못할 것이다. 이 책은 책에 따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와 속독을 위한 바른 자세와 환경조성 등 훈련법을 제시한다.

 

속독은 운동능력과도 연관되어 있다. 글을 빨리 쓰기 위해서는 손목 힘이 좋아야 하듯 속독을 위해서는 안구 행동력을 개발하고 시각 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무협지에 등장할 법할 훈련법처럼 느껴진다면 오해다. 글을 빨리 읽기 위한 눈의 속도를 높여야 하고 더 넓은 범위를 쳐다보기 위해 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이해력과 인지 능력 훈련이다. 속독은 다독과 같은 개념이다.

 

다독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 책의 모든 내용을 다 읽지 않는다. 자기가 읽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만 본다. 다만 이 핵심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기에 한 권의 책이 전하고자 하는 주제를 이해한다. 우리가 친구와 나눈 모든 대화 내용을 기억할 수 없듯 책 역시 한 권의 내용을 통째로 기억하는 건 힘든 일이다. 속독은 글의 핵심을 빠르게 이해하고 인지하는데 중점을 둔다. 속도가 빨라도 이 능력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예문을 제시하고 몇 분이 걸렸는지 표시를 한다. 글 전체를 보는 속독 훈련에 이어 글을 보고 문제를 풀 수 있는 이해 속독을 진행한다. 이해 속독 후에는 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신이 제대로 글을 이해하고 파악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속독법을 익힌 학생들의 소감문과 300권 도서 돌파를 위한 목록 작성표는 의지를 불태우게 만드는 동기부여의 힘을 보여준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요즘은 한글만 잘 해서는 먹고 살기 힘들다. 글로벌 시대에 기본적인 영어능력은 필수다. 영어속독법을 함께 제시하며 영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방법 역시 보여준다. 글로벌 시대에 맞춘 인재를 길러내는 도서라 할 수 있다. 속독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거처럼 느껴지지만 커뮤니티에 익숙한 현대인에게도 필요한 기술이다. 조금만 글이 길어도 읽지 않고 댓글에 동조하며 자신의 생각을 지니지 못하는 현대인에게 속독은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며 정확한 생각과 깊은 사유를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한때 교사를 준비했던 입장에서 현재 교육과정에서의 수능 국어는 속독이 필수다. 빠른 속도와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지고 깊은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가 등장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인재에게 요구되는 재능은 늘어나고 있고, 이에 맞춘 지식은 노력이 아닌 필수의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이 책이 제시하는 12주 속독 프로젝트를 따라가다 보면 조금은 더 발전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김준모 기자| rlqpsfkxm@cinerewind.com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준모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기획취재부
rlqpsfkxm@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1.01.14 [10:00]
  • 도배방지 이미지

알기쉬운종합속독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