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연습으로 작가에 도전해 보자!

[서평] 신은영 '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

김준모 | 기사승인 2021/01/15

블로그 글쓰기 연습으로 작가에 도전해 보자!

[서평] 신은영 '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

김준모 | 입력 : 2021/01/15 [10:00]

▲ '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 표지  © 세나북스

 

[씨네리와인드|김준모 기자] 글을 쓰고 싶다. 그런데 마땅히 방법을 모르겠다. 그런 분들을 위한 책이 이젠 블로그로 책 쓰기다!’라고 할 수 있다. 2019년 블로그로 처음 에세이를 쓴 신은영 작가는 매일 꾸준히 글을 쓰면서 어느 새 1년 만에 책을 4권이나 낸 작가가 되었다. 꾸준히 하루 하나의 글을 쓰면서 글 쓰는 훈련을 해온 작가는 글쓰기가 꿈인 이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작품은 동기부여의 측면이 강하다. 글을 쓰고 싶지만 망설이는 이들에게 블로그 플랫폼을 소개하며 글을 쓰는 걸 추천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 글을 쓰고 이미지를 집어넣는 사용법도 간단하다. 그러면서 다양한 기능이 있다. 무엇보다 접근성이 뛰어나다. 네이버는 대한민국 최고의 포털이다. 수많은 이용자가 있는 만큼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꾸준함과 전문성은 노출빈도를 올려준다. 11포스트를 일정한 주제에 맞춰 한다면 노출될 확률이 올라간다. 여기서 이런 질문을 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내가 되고 싶은 건 작가지, 블로그에 글 쓰는 사람이 아니라고요!’ 저자는 블로그를 통해 글 쓰는 법 훈련에 대해 말한다. 11포스트는 정말 힘든 일이다. 나도 11포스트를 하는데 아이디어 생각부터 글 구성까지 과정이 쉽지 않다.

 

작가는 100일 동안 A4용지 반 장, 100일 후에는 한 장을 작성하며 글쓰기에 점점 익숙해지라 말한다. 글을 쓰는 데는 끈기가 필요하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좋은 머리와 함께 무거운 엉덩이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끈기는 집중력과 연결된다. 끈기를 발휘할수록 집중력은 늘어난다. 처음에는 반 장 채우기도 힘들었던 분량이 점점 늘어나 타고난 이야기꾼이 되어가는 과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좌절과 슬럼프, 자격에 대한 의구심을 지니는 순간도 오게 된다. 블로그의 장점은 빠른 피드백이다. 내 글을 보고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이 있다. 이때 정말 잘 썼다는 댓글은 추진력을 주지만, 비판적인 댓글에는 기분이 상하기 마련이다. 남에게 싫은 소리를 들으면 하루 종일 기분이 나쁘다. ‘내가 왜 남에게 이런 소리를 들어야 하나는 생각에 블로그를 그만두고 싶은 생각도 든다.

 

나 같은 경우도 중학교 때 블로그를 하다 그만두었다. 당시 네이버 메인에 여러 번 갔을 만큼 블로그가 잘 되었다. 허나 메인에 가면 그만큼 노출 빈도가 높아지기에 부정적인 댓글도 달리기 마련이다. 어린 마음에 내가 왜 모르는 사람들한테 욕을 먹어야 되지?’라는 생각에 오랜 시간 블로그를 그만뒀다. 발전의 열쇠로 삼되 마음에 담아둘 필요는 없다. 거름으로 썼다면 지워졌다 생각하라.

 

슬럼프는 11포스트에 가장 큰 걸림돌이다. 소재나 아이디어는 어느 순간 고갈된다. 작가들이 휴식기를 가지거나 해외여행을 떠나는 건 슬럼프와 연관되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되는 흔한 방법은 다양한 작품을 읽고 주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노력하라는 거다. 작가는 여기에 기막힌 아이디어를 더한다. 바로 자기 글을 자기가 읽는 것이다. 읽다 보면 지금 내 글이 좋아보이고, 과거에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느낄 수 있다. 단번에 슬럼프 탈출이다.

 

자격의 문제는 누구나 겪는 고민이다. ‘내 작품을 누가 봐 줄까?’라는 질문은 등단이 아닌 길로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의 공통된 염려다. 작가는 펀딩을 통해 출판사의 예상보다 훨씬 큰 성공을 거둔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를 예로 들며 당신의 작품도 블랙스완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누구나 하얗다고 여기는 백조에서 예기치 못한 흑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글을 쓸 것을 당부한다.

 

14회 아동문학 부문 은상 수상자인 작가의 경력을 생각했을 때 글에 재능이 있기에 성공을 거두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래서 주저하는 분들에게 묻고 싶다.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 있는 그 기막힌 아이디어를 실력이 안 된다는 핑계로 내버려두기 너무 아깝지 않느냐고 말이다. 블로그 시작부터 출판의 과정까지 세세하게 설명하며 작가가 되는 길을 잡아주는 이 책으로 작지만 소중한 작가의 꿈을 이루길 바란다.

 

 

김준모 기자| rlqpsfkxm@cinerewind.com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준모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기획취재부
rlqpsfkxm@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1.01.15 [10:00]
  • 도배방지 이미지

이젠블로그로책쓰기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