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해서 더욱 끌리는 그들의 이야기

NETFLIX ORIGINAL「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정다은 | 기사승인 2022/02/26

기묘해서 더욱 끌리는 그들의 이야기

NETFLIX ORIGINAL「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정다은 | 입력 : 2022/02/26 [19:48]

[씨네리와인드|정다은 리뷰어요즘은 OTT 서비스가 없었을 때는 어떻게 살았나 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보고 싶은 작품이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지만, 사실 이미 여러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작품이라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일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을 해결시키는 것이 플랫폼들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데, 바로 오리지널 작품들이다. 오리지널 작품이란 각각의 플랫폼에서만 시청이 가능한 작품을 의미하며, 몇몇 사람들은 오히려 이런 오리지널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결제를 감행하기도 한다. 오리지널 작품하면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 바로 넷플릭스(NETFLIX)라고 생각한다. 다른 OTT 서비스들보다 일찍 작품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그것들의 흥해도 꽤나 성공적이었다. 어쩌면 지금의 넷플릭스를 만든 것은 이런 오리지널 작품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작품은 전 세계에 넷플릭스라는 이름을 알린 작품 중 하나인 바로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이다.

 

Do you copy?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는 2016년에 공개된 미스터리 호러 SF 드라마이다. 80년대 미국, 인디애나주의 작은 마을 호킨스를 배경으로 제목 그대로 기묘한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현재는 시즌 3까지 공개되었으며, 시즌 4는 이번 5월 27일, 7월 1일에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시즌 5를 기점으로 이야기의 끝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시즌 1의 내용만 이야기를 해보자면, '윌'이라는 중학생 소년이 늦은 밤 자전거를 타고 귀가를 하던 중 행방불명이 되면서 드라마는 시작한다. 실종이나 살인사건이 수십 년 전에 일어났을 만큼, 굉장히 조용한 마을이었기에 소년의 실종은 마을에 큰 관심을 일으킨다. 동시에 병원복을 입은 한 소녀가 나타나는데, 정부는 그 소녀를 찾고 있고 그녀는 미스터리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이 일들이 놀랍게도 소년의 실종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과연 어떤 연결고리가 이어져 있는 것일까?

 

▲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스틸컷.     ©NETFLIX

 

Friends Don't Lie

 

최초 공개되고 오랫동안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을 만큼 굉장한 인기를 얻었으며 스토리의 흐름뿐만 아니라 실제 80년대의 미국 모습을 많이 담고 있어 좋은 평가를 많이 받았다. 이렇게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바로 매력이 넘치는 주인공들이라고 생각한다. 첫 등장부터 요란했던 4명의 중학생 친구들. 윌, 마이클, 루카스 그리고 더스틴. 과학에 정말 관심이 많고 항상 마이클 집 지하실을 자신들의 아지트로 사용하고는 한다. 그리고 병원복을 입은 소녀, 일레븐. 사실 실제 이름은 존재하지 않고 팔에 적힌 번호 011로 인해 일레븐이라고 부르지만, 실은 애칭인 '엘'로 더 많이 나온다. 그리고 시즌 2부터 나오는 맥스까지. 총 6명의 친구들 사이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헤쳐나가는 과정들이 이 드라마의 주요 관전 포인트라 생각된다. 중학생답게 코믹하고 어리숙하면서도 친구들 일이라면 머뭇거리지 않고 나서는 모습들이 이야기의 진행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이들뿐만 아니라 매번 같이 함께 싸우는 마이클 누나와 친구, 윌의 형과 엄마, 경찰서장님 등과 같은 성인들이 자칫 유치해질 수 있었던 내용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사건에 관련되는 인물과 끝까지 아무것도 모르는 인물들로 나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마이클의 부모님같은 경우에는 끝까지 사건에서 배제되어 등장하는데, 이러한 점들이 위험한 사건을 겪었음에도 마치 아무런 일도 없었던 것처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냥 평소와 다를 바가 없는 똑같은 삶을 살아왔던 것처럼 말이다.

 

The Upside Down

 

넷플릭스가 한국에 들어왔을 시기부터 사용하여 많은 작품을 봐았는데, 개인적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중 TOP 5에 드는 작품이다. 시즌이 지날수록 오히려 실망감에 지쳐가는 작품들도 있는 반면, 이 작품은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이야기들도 많아 오히려 기대를 하게 만든다. 일명 떡밥이라고 하는 복선들을 기가 막히게 배치시키기도 하며, 처음에는 잘 이해하지 못하다가 결국 깨닫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주인공 6명이 다들 아직 어린 10대라 시즌이 지날수록 그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같이 보는 것도 재미있다. 이미 시작부터 시즌 5까지를 생각했던 터라 다가오는 엔딩이 아쉬우면서도 과연 어떻게 결말을 맞이하게 될 지가 궁금해지는 작품이다. 시즌 3가 2019년에 나오고 코로나 19로 인해 계속해서 촬영이 지연되면서 3년이나 지난 올해 시즌 4의 공개가 확정되었다. 이번 여름, 이 6명의 친구들과 함께 보내게 될 시간을 기대하며, 곧 다가오는 5월 27일까지 <기묘한 이야기> 시즌 1부터 3까지 정주행하는 것을 추천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스틸컷.     ©NETFLIX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정다은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객원취재팀 기자단 6기
cinerewind@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2.02.26 [19:48]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