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기획②|2020년 올해의 외국영화 10편

기획ㅣ2020년을 빛낸 외국영화 10편을 만나다

김준모 | 기사승인 2020/12/24

연말기획②|2020년 올해의 외국영화 10편

기획ㅣ2020년을 빛낸 외국영화 10편을 만나다

김준모 | 입력 : 2020/12/24 [10:00]

[씨네리와인드|김준모 기자] 2020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해의 외국영화를 뽑아보고자 한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할리우드 텐트폴 영화들이 개봉을 미뤘다. 몇몇 대작은 극장 대신 OTT 공개를 택하기도 했다. 화제작이 적었던 만큼 올해 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화제를 모았던 작품들이 오히려 주목을 받았다

 

작품 선정 기준은 202011일부터 1223일까지 국내에서 개봉한 외국영화 중 관람한 작품을 바탕으로 했다. 기자 개인이 뽑은 것이기 때문에 관람하지 않은 작품은 순위에 넣지 않았다. 씨네리와인드 전체의 의견보다는 개인의 평가로 생각해주길 바란다.

 

▲ '작은 아씨들' 스틸컷  © 소니픽처스코리아

 

작은 아씨들

 

감독 : 그레타 거윅 / 출연 : 시얼샤 로넌, 엠마 왓슨, 플로렌스 퓨, 엘리자 스캔런, 티모시 샬라메

 

고전의 영원한 가치

 

<레이디 버드>로 연출의 가능성을 보여준 그레타 거윅은 이전에도 여러 번 영상화가 되었던 고전을 가져오며 온고지신의 자세를 선보인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스토리를 가져오며 네 자매의 캐릭터성을 강하게 부각시키며 현재 유행하는 여성서사의 매력을 살렸다. 고전적인 이미지를 지닌 시얼샤 로넌의 연기는 역시나이며 티모시 샬라메를 통한 삼각관계가 극적인 중심을 이루며 흥미를 자아낸다.

 

▲ '테넷' 스틸컷  ©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주)

 

테넷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 출연 : 로버트 패틴슨, 엘리자베스 데비키, 존 데이비드 워싱턴

 

놀란의 전설은 계속된다.. 쭈욱~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유일하게 극장개봉을 택한 할리우드 텐트폴 영화다. 스파이 장르를 기반으로 인버전이라는 독특한 설정을 더하며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 냈다. 매 작품마다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는 크리스토퍼 놀란의 도전 정신이 돋보이며 두뇌를 자극하는 설정과 각 인물의 캐릭터성을 강하게 부각시키며 재미를 준다. 오락성을 살리면서 철학과 과학을 챙기는 놀란이야 말로 문이과 통합형 감독이라 할 수 있다.

 

▲ '환상의 마로나' 스틸컷  © 찬란

 

환상의 마로나

 

감독 : 안카 다미안

 

애완이 아닌 반려입니다

 

최근 강아지에 대한 인식은 애완이 아닌 반려로 바뀌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은 환상적인 색채로 마로나의 견생을 담는다. 세 명의 주인을 만나면서 고통도, 아픔도 겪지만 인간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잃지 않는 마로나의 모습은 오랜 시간 인간과 함께 살아온 동물인 개가 지닌 충성심과 사랑을 느끼게 만든다. 여전히 집안에서 키우는 동물을 반려가 아닌 애완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이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다.

 

▲ '인비저블 라이프' 스틸컷  © (주)삼백상회

 

인비저블 라이프

 

감독 : 카림 아이노우즈 / 출연 : 줄리아 스토클러, 캐롤 두아르테

 

가슴을 먹먹하게 만드는 여성서사

 

1950년 브라질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보수적인 아버지로 인해 헤어지게 된 자매의 이야기를 다룬다. 여성서사에서 억압과 고통을 이겨내는 과정에 연대가 필수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먹먹하고도 슬픈 흐름을 보여준다. 아버지를 비롯한 남성들에게 상처를 받는 두 자매의 이야기는 올해 개봉했던 그 어떤 여성서사 영화보다 마음을 움직이는 강한 힘을 보여준다. 가부장제 사회 속 고통 받았던 모든 여성들을 위한 위로를 담고 있다.

 

▲ '페인 앤 글로리' 스틸컷  © (주)제이앤씨미디어그룹

 

페인 앤 글로리

 

감독 : 페드로 알모도바르 / 출연 : 페넬로페 크루즈, 안토니오 반데라스

 

모든 영광에는 고통이 있다

 

왕년의 섹시가이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인생연기를 선보이는 이 작품은 모든 영광에는 고통이 있음을 보여준다. 어머니와의 힘들었던 유년시절도, 영화감독으로의 성공도, 성적 정체성을 숨기고 살아야 했던 과거도 전부 영광에 가려진 고통이지만, 동시에 이런 고통이 있기에 다시 만나고 싶은 찬란한 순간(영광)도 있음을 보여준다.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자전적인 삶을 회고하는 듯한 이야기 구성이 인상적이다.

 

▲ '남과 여: 여전히 찬란한' 스틸컷  © (주)팝엔터테인먼트

 

남과 여: 여전히 찬란한

 

감독 : 끌로드 를르슈 / 출연 : -루이 트린티냥, 아누크 에메

 

여전히 찬란한 사랑의 여정

 

<남과 여>를 본 이들이라면 이 영화의 감성에 눈시울이 붉어질 수밖에 없다. 노년에 접어든 장과 안느가 다시 만나며 과거를 회상하는 내용을 다룬 이 작품은 전작의 연장이자 그때의 감성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장이 안느와 함께했던 시절의 기억은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는 점과 가장 빨리 달렸던 순간으로 카레이싱 경기가 아닌 안느를 만나기 위해 새벽 파리를 달렸던 순간을 회상하는 장면은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사랑의 여정을 보여준다.

 

▲ '조조 래빗' 스틸컷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조조 래빗

 

감독 : 타이카 와이티티 / 출연 : 토마신 맥켄지, 타이카 와이티티, 스칼릿 조핸슨,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

 

먹구름 낀 하늘에도 언젠가 해는 뜬다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유대인을 악마라 믿는 소년 조조가 집에 숨어사는 유대인 소녀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겁이 많아 토끼라는 별명을 지니게 된 조조지만, 어머니의 말대로 조조의 따뜻한 마음은 시대를 이겨내는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잔인한 폭력의 시대를 순수로 감싸는 영화의 에너지는 마지막 순간까지 발랄함을 잊지 않는 미덕을 선보인다.

 

▲ '악마는 사라지지 않는다' 스틸컷  © 넷플릭스

 

악마는 사라지지 않는다

 

감독 : 안토니오 캠포스 / 출연 : 로버트 패틴슨, 세바스찬 스탠, 톰 홀랜드, 빌 스카스가드, 엘리자 스캔런

 

지독한 폭력의 대물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로버트 패틴슨과 톰 홀랜드를 비롯한 배우들의 충격적인 연기 변신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차 세계대전 말기부터 베트남전 초반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며 전쟁의 지옥 속 2대에 걸친 폭력의 대물림을 보여준다. 종교는 시대의 암흑을 가리는 역할을 하고, 각 인물들은 전쟁 후 평화가 온 줄 알았던 세상 속에서 폭력에 희생당하는 아픔을 보여준다. 지독한 만큼 자극적인 재미를 선보인다.

 

▲ '주디' 스틸컷  © (주)퍼스트런

 

주디

 

감독 : 루퍼트 굴드 / 출연 : 르네 젤위거

 

그녀의 마음에 무지개가 피어나길

 

영화 <오즈의 마법사>로 유명한 배우이자 가수인 주디 갈랜드의 말년을 담은 이 작품은 평생 행복을 찾아 오래한 여성이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어린 시절부터 돈을 벌어오라는 집안의 강요와 잔혹한 엔터 사업 속에서 연달은 사랑의 실패로 고통을 받던 주디가 자신이 사랑하는 노래를 통해 그토록 받고 싶었던 사랑을 회복해가는 모습이 눈시울을 자극한다. 뒷모습만으로 주디 갈랜드가 겪은 삶의 고통을 담아낸 르네 젤위거의 연기가 인상적이다.

 

▲ '블루 아워' 스틸컷  © 오드 AUD

 

블루 아워

 

감독 : 하코타 유코 / 출연 : 카호, 심은경

 

위로와 회복을 위한 우울한 추억여행

 

블루는 우울을 뜻하는 색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친구와 함께 고향으로 여행을 떠나는 한 PD의 이야기를 다루지만, 그녀가 가족에게서 겪은 고통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충격과 슬픔의 정서를 자아낸다. 표현에 있어 공감이 쉽진 않지만 일단 그 세계에 빠져들면 독특한 색깔에 매료될 것이다. 몇 번의 반전을 통해 극적인 충격을 자아내는 구성이 인상적이며 마지막 반전이 위로를 선사하며 높은 수준의 존엄을 말한다.

 

 

김준모 기자| rlqpsfkxm@cinerewind.com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준모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기획취재부
rlqpsfkxm@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0.12.24 [1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