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을 바라본 순간 공포가 시작된다

[프리뷰] '다니엘 이즌 리얼' / 4월 9일 개봉 예정

김준모 | 기사승인 2020/04/06

심연을 바라본 순간 공포가 시작된다

[프리뷰] '다니엘 이즌 리얼' / 4월 9일 개봉 예정

김준모 | 입력 : 2020/04/06 [16:02]

▲ '다니엘 이즌 리얼' 포스터     ©(주)디스테이션

 

[씨네리와인드|김준모 기자]

 

‘우리가 그 심연을 오랫동안 들여다본다면,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보게 될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그의 저서 ‘선악의 저편’에서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그 싸움 속에서 괴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된다며 뒤에 이런 말을 덧붙였다. 심연은 깊은 못을 뜻한다. 연못에 빠지면 빠져나오기 힘든 걸 인용해 심연은 일종의 구렁으로 문학에서 표현되곤 한다. 심해의 어둠은 그 안에 들어가면 결코 빠져나올 수 없는 암흑과 같다.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괴물의 어둠 때문에 본인 역시 심연에 빠지고 악이 될 수 있다.

 

‘다니엘 이즌 리얼’은 이런 심연의 의미를 바탕으로 한 심리 공포라 할 수 있다. 어린 시절 루크는 부부 싸움을 하는 부모를 피해 밖으로 나간다. 길거리를 돌아다니던 그는 우연히 한 카페에서 일어난 학살사건을 보게 된다. 머리에 총을 맞고 죽은 시체와 눈을 마주한 순간 루크는 공포를 느낀다. 그 공포에서 만난 친구인 다니엘은 루크의 마음을 진정시킨다. 그 뒤로도 다니엘은 루크의 절친한 친구가 되어준다.

 

▲ '다니엘 이즌 리얼' 스틸컷  © (주)디스테이션

 

어느 날 루크는 다니엘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고 어머니가 죽을 뻔한 일이 발생한다. 이 일로 어머니는 루크에게 상상 속 친구 다니엘을 인형의 집에 가두라고 명령한다. 자신의 행동에 충격을 받은 루크는 어쩔 수 없이 가장 친한 친구를 가둔다. 대학생이 된 루크는 이혼한 어머니의 정신질환이 악화되고 자신을 위해주는 친구 하나 없는 현실에 절망한다. 정신적인 피로가 극에 달한 루크는 결국 어린 시절 자신을 이끌어준 친구 다니엘을 다시 부르기로 결심한다.

 

다니엘이 등장한 뒤 루크의 삶은 한결 더 나아진다. 좋아하는 여자한테 용기를 내는가 하면 학교 시험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둔다. 무엇보다 고독하고 외로운 지난 세월을 보상받듯 다니엘은 우정 그 이상의 대들보가 되어준다. 하지만 이 다니엘이란 인격은 루크를 이용한다. 그의 인격을 없애고 폭력적이고 난폭한 다니엘이란 인격이 몸을 차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루크는 자신의 인격을 지켜내고자 분투한다.

 

▲ '다니엘 이즌 리얼' 스틸컷  © (주)디스테이션

 

루크가 다니엘이란 ‘심연’을 바라보게 된 건 내면의 고통에 있다. 루크는 카페에서 시체를 보기 전 부모의 부부 싸움에 시달렸다. 처음 죽음과 마주한 그는 분노와 증오가 누군가를 죽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이 두려움을 이겨내고자 부른 인격이 다니엘이다. 다니엘은 해리성 인격 장애의 인격 중 하나로 루크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그의 슬픔을 폭력으로 해소하고자 한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어린 시절 어머니를 죽일 뻔한 일이다.

 

루크의 주변에는 불안과 고독, 외로움이라는 괴물만이 존재했다. 그는 그 괴물과 맞서 싸우다 심연을 바라봤고 그 깊숙한 곳에서 다니엘이란 빠져나오기 힘든 구렁에 빠지게 된다. 살해당한 카페 여종업원과 눈을 마주치며 심연 다니엘과 만난 루크는 이후에도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심연을 계속 바라보게 된다. 다니엘은 인형의 집에 갇혀 있던 게 아닌 그 창밖에서 계속 루크를 바라보며 들여다보고 있었던 것이다.

 

인간의 본성에는 선과 악이 공존한다. 그래서 배우지 않았음에도 물에 빠지려는 아이를 보고 구하고자 하며 잘못을 숨기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하나 확실한 건 그 중 악은 내면의 더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두려움과 마주한 순간 정체를 드러낸다는 점이다. 작품은 이 과정을 틴에이지 공포물의 재미로 풀어간다. 유쾌한 다니엘의 캐릭터는 빠져드는 악역의 정석을 보여주며 루크와 캐시의 로맨스는 청량한 느낌을 준다.

 

▲ '다니엘 이즌 리얼' 스틸컷  © (주)디스테이션

 

여기에 다니엘과 루크의 브로맨스와 사이가 멀어지는 과정은 흥미진진한 전개를 선보인다. 이런 색에 더해 심연을 바탕으로 한 공포의 시각적인 표현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루크의 인격이 다니엘의 인격과 대결을 펼치며 심연과 마주하는 장면이나 분리된 다니엘의 인격과 대결을 펼치는 장면은 색다른 장면을 연출해내며 신선함을 준다.

 

‘다니엘 이즌 리얼’은 인간이 내면의 악을 어떻게 길러내는지의 과정을 보여준다. 뻥 뚫린 마음의 구멍은 깊은 심연을 바라보게 만들고 인간과 마주한 심연은 그 어둠으로 인간을 집어삼키고자 한다. 루크와 다니엘의 대결은 스릴러의 긴장감을 부여하며 루크가 심연을 향해가는 과정은 미스터리의 재미를 더한다.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하며 독창적인 세계관을 인정받은 바 있다.

 

 

김준모 기자| rlqpsfkxm@cinerewind.com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준모
씨네리와인드 미디어본부 기획취재부
rlqpsfkxm@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0.04.06 [16:02]
  • 도배방지 이미지

다니엘이즌리얼 관련기사목록